unity/개발
기본 함수
그린티라떼
2020. 10. 22. 17:38
함수명 | 함수 속성 |
Awake | -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한 번만 호출되는 함수 - 주로 게임의 상태 값 또는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 - Start 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맨 먼저 호출 - 스크립트가 비활성화돼 있어도 실행 - 코루틴으로 실행 불가 |
Start | - Update 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한 번만 호출 - 스크립트가 활성화돼 있어야 실행 - 다른 스크립트의 모든 Awake가 모두 다 실행된 이후에 실행 - 코루틴으로 실행 가능 |
Update | -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의 핵심 로직을 작성 - 스크립트가 활성화돼 있어야 실행 |
LateUpdate | - 모든 Update 함수가 호출되고 나서 한 번씩 호출 - Update 함수에서 전처리가 끝난 후 실행해야 하는 로직에서 사용 - 카메라 이동 로직에 주로 사용 - 스크립트가 활성화 돼 있어야 실행 |
FixedUpdate | - 물리엔진의 시뮬레이션 계산주기로 기본값은 0.02초 - 발생하는 주기가 일정 |
OnEnable | - 게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됐을 때 호출 - 이벤트 연결 시 사용 - 코루틴 사용 불가 |
OnDisable | - 게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비활성화됐을 때 호출 - 이벤트 종료 시 사용 - 코루틴 사용 불가 |
OnGUI | - 레거시 GUI 관련 함수를 사용할 때 사용 |
<참고자료>
이재현, 절대강좌! 유니티
Unity- Manual